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소통참여

자유게시판

> 소통참여>참여광장>자유게시판

  • 프린트
[한국전기안전공사 대구서부지사] 가을맞이 전기안전점검
작성자
이영이
등록일 / 조회
2018-09-18 / 492
한국전기안전공사 대구서부지사에서 가을맞이 전기안전점검에 대해 알려드립니다.

○ 가정 내 전기점검
가정 전기안전의 시작! 바로 누전차단기 점검인데요.
일반 가정집에서는 220V 전기를 사용하는데 이보다 더 높은 전압이 들어오거나,
전선이나 전기 기구에서 누전이 발생하면 스위치가 내려가 전기를 차단하는 역할입니다.
누전차단기의 빨간 버튼을 눌러주세요! 버튼을 눌렀는데도 스위치가 내려가지 않을 시
차단기 불량이랍니다. 그렇다면 점검을 받아보셔야 합니다.
또한 여름철 더운 날씨로 인해 전기기기를 많이 사용하였는데요.
전기기기의 결함은 없는지 확인해보고 전선 피복 또한 점검해주세요.
전선이 벗겨지지는 않았는지 또한 기기를 적격 용량에 맞는 곳에 꽂아 사용하고 있었는지 확인해 볼 필요가 있는데요. 꼼꼼하게 점검하여 안전하게 사용한다면 전기사고 발생을 줄일 수 있습니다.

○ 환절기 차량 점검하기
환절기에 특히 많이 발생되는 차량 화재는 엔진 과열로 인한 기계적 결함과 전기장치 이상으로 인한 누전에 따른 화재예요.
자동차의 제어장치 대부분이 전기에 의해 작동되고 있어 화재의 위험도가 더욱 큰데요.
차량 화재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오일이 새지 않는지 정기적으로 오일 점검을 해야 하며,
냉각수 적정량 유지를 수시로 확인해야 합니다. 또한 차량 내부에 라이터나 배터리 등 폭발 위험이 있는 물건을 두지 않으며 차량용 소화기를 꼭 비치하도록 해요!
미세 먼지 등은 자동차 부품을 부식시키는 원인이 되므로 차량 문을 열고 먼지떨이를 이용해 숨어있는 먼지를 털어내고 깨끗하게 환기시켜주세요. 타이어와 에어컨, 히터 점검이 완료되면 환절기 차량 안전점검 완료!

○ 야외에서 주의해야 할 전기사고
전기난로를 사용할 경우 화재에 주의하셔야 합니다. 또한 전기릴선을 사용할 때 물 묻은 손으로 만지지 않도록 주의하세요. 또한 전력설비 인근에서는 감전 사고의 위험이 매우 높으므로 절대 전력설비 근처에서는 낚시를 하지 않도록 합니다.
그리고 땅이나 바닥이 젖었을 경우 양수기용 전선은 지지대를 세워 땅에서 충분히 띄어서 설치해야 하며 양수기 취급 및 스위치 조작은 마른 손으로 장갑을 끼고 반드시 전원 스위치를 끈 후에 이동시켜야 합니다. 바람이 많은 부는 가을에 강풍 등으로 간판, TV 안테나가 쓰러졌다면 전기선에 접촉되지 않도록 안전거리를 충분히 확보하여 튼튼하게 설치해주세요.
상단으로 이동

콘텐츠 관리부서문화홍보과

담당자도영석053-663-2466

최종수정일2023-10-12

현재 페이지의 내용이나 사용 편의성에 만족하십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