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소통참여

자유게시판

> 소통참여>참여광장>자유게시판

  • 프린트
[한국전기안전공사 대구서부지사] 전기장판 안전사용법
작성자
이영이
등록일 / 조회
2018-12-21 / 429
한국전기안전공사 대구서부지사에서 전기장판 안전사용법을 알려드립니다.

본격적인 추위가 찾아오면서 겨울철 난방기기 사용이 늘어나고 있는데요.
하지만 전열 기구를 잘못 사용하면 전기사고가 발생하여 목숨을 앗아갈 수 있는 대형화재로 이어질 수 있어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최근 3년 동안의 전기장판 화재는 약 500여건에 달했는데요
여러분은 전기장판을 안전하게 사용하고 계신가요?

○ 라텍스와 전기장판 화재 사고
- 라텍스 제품은 열 흡수율이 높아 전기장판과 같은 전열 기구를 가까이 놓고 사용할 경우 화재 위험이 크다는 점 알고 계셨나요? 매트 위에 깔아둔 전기장판이 과열, 전선피복 상태 불량으로 인한 누전, 온도 조절기 고장 등 제 기능을 못하자 열이 축적되기 쉬운 라텍스 소재 침대 매트가 영향을 받아 불에 타면서 화재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 전기장판은 열 축적률과 인화성이 높은 라텍스 매트리스와 함께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전기장판은 사용하지 않을 때에는 반드시 전원을 차단하고 낡은 전기장판일수록 온도 조절 기능이 어렵고 열선이 파손되어 있을 가능성이 있어 화재 위험이 커지므로 가급적 사용하지 않는 것을 추천합니다.

○ 전기장판의 올바른 보관법
- 전기장판을 보관할 때 접어서 보관하면 내부 열선이 손상되어 화재의 위험이 있기 때문에 둥글게 말아서 보관해야 하는데요. 접어둔 전기장판 위로 무거운 물건을 올려 둘 경우 압력이나 충격이 발생해 내장된 전열선이 끊어질 수 있으니 유의해야 합니다. 전기장판을 방 안에 펴두는 경우 라텍스 매트리스와 사용하지 않도록 하고 전기장판 조절기를 발로 밟거나 충격을 주지 않도록 하며, 전기선을 잘 정리해 주세요

안전한 전기장판 사용으로 따뜻한 겨울 보내시기 바랍니다.
상단으로 이동

콘텐츠 관리부서문화홍보과

담당자도영석053-663-2466

최종수정일2023-10-12

현재 페이지의 내용이나 사용 편의성에 만족하십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