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소통참여

공지사항

> 소통참여>서구소식>공지사항

  • 프린트
암의 예방과 암환자의 생활수칙
작성자
암관리담당(암관리담당)
등록일 / 조회
2003-06-09 / 4782
★ 암의 예방과 암환자가 지켜야 할 수칙은?

▣ 스트레스를 줄여야 한다. 스트레스는 욕망으로부터 비롯된다. 따라서 욕망을 줄이도록 노력해야 된다. 화를 내면 우리 몸의 면역 기능을 저하시키는 스트레스 호르몬이 분비된다. 반면에 웃음은 우리 몸을 이완시키고 혈압을 떨어뜨리며 스트레스 호르몬의 분비를 줄인다.

▣ 충분한 휴식을 취해야 한다. 휴식은 몸과 마음에 치유의 시간을 준다. 절대 잠과 싸워서는 안 된다. 잠이 보약이다. 잠을 자지 않고 활동하는 것은 림프구 수를 떨어뜨리고 면역 기능을 억제한다. 그리고 자기의 몸을 얼마나 혹사시켰던가 생각해 보자. 자기 자신이 건강에 대한 태도를 스스로 고치지 않으면 안 된다. 과로는 죽음을 앞당기니 피하자.

▣ 어떠한 경우라도 화를 내지 말아야 한다. 화를 낸다고 스트레스가 해소되지 않는다. 오히려 스트레스를 확대시킬 뿐이다.

▣ 화를 내는 것은 상대방의 몸과 마음에 손상을 입힐 뿐만 아니라 자기 자신을 파괴하는 행위임을 명심하여야 한다.

▣ 자신에게 모질게 굴지 말아야 한다. 반면에 웃음은 우리 몸의 방어능력인 면역력을 향상시킨다. 자주 크게 웃도록 하자. 웃음이 터지는 그 순간부터 면역세포는 왕성한 활동을 시작한다. 웃음은 암에 대한 면역력을 높여 주고 암을 치료하는 데 큰 힘을 준다.

▣ 암은 자기 자신의 힘 즉 면역력에 의해 회복되므로 웃음을 가진 생활, 스트레스가 덜 쌓이도록 하는 생활, 균형잡힌 식생활이 면역기능을 유지하는데 크게 도움이 된다. 면역기능이 떨어지면 암세포를 박멸할 수 없다.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상단으로 이동

콘텐츠 관리부서대구광역시서구

담당자서구청053-663-2000

최종수정일2020-12-27

현재 페이지의 내용이나 사용 편의성에 만족하십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