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종합민원

식품 소분·판매 운반 영업자의 준수사항

> 종합민원>위생>위생시설 준수사항>식품 소분·판매 운반 영업자의 준수사항

  • 프린트

. 영업자간의 거래에 관하여 식품의 거래기록(전자문서를 포함한다)을 작성하고, 최종 기재일부터 2년 동안 이를 보관하여야 한다.


. 영업허가증 또는 신고증을 영업소 안에 보관하여야 한다.


. 수돗물이 아닌 지하수 등을 먹는 물 또는 식품의 조리·세척 등에 사용하는 경우에는 먹는물관리법43조에 따른 먹는 물 수질검사기관에서 다음의 구분에 따라 검사를 받아 마시기에 적합하다고 인정된 물을 사용하여야 한다. 다만, 같은 건물에서 같은 수원을 사용하는 경우에는 하나의 업소에 대한 시험결과로 갈음할 수 있다.

  1) 일부항목 검사: 1년마다(모든 항목 검사를 하는 연도의 경우를 제외한다) 먹는물 수질기준 및 검사 등에 관한 규칙4조제1항제2호에 따른 마을 상수도의 검사기준에 따른 검사(잔류염소검사를 제외한다). 다만, ·도지사가 오염의 염려가 있다고 판단하여 지정한 지역에서는 같은 규칙 제2조에 따른 먹는 물의 수질기준에 따른 검사를 하여야 한다.

  2) 모든 항목 검사: 2년마다 먹는물 수질기준 및 검사 등에 관한 규칙2조에 따른 먹는 물의 수질기준에 따른 검사


라. 식품판매업자는 제1호마목을 위반한 식품을 판매하여서는 아니 된다.


. 식품판매업자는 제1호마목을 위반한 식품을 판매하여서는 아니 된다.


바. 식품운반업자는 운반차량을 이용하여 살아있는 동물을 운반하여서는 아니 되며, 운반목적 외에 운반차량을 사용하여서는 아니 된다.


. 식품 등의 표시ㆍ광고에 관한 법률4조 및 제5에 따른 표시사항을 모두 표시하지 않은 축산물, 축산물 위생관리법7조제1을 위반하여 허가받지 않은 작업장에서 도축·집유·가공·포장 또는 보관된 축산물, 같은 법 제12조제1·2항에 따른 검사를 받지 않은 축산물, 같은 법 제22조에 따른 영업 허가를 받지 아니한 자가 도축·집유·가공·포장 또는 보관된 축산물 또는 같은 법 제33조제1항에 따른 축산물 또는 실험 등의 용도로 사용한 동물은 운반·보관·진열 또는 판매하여서는 아니 된다.

. 소비기한이 경과된 제품ㆍ식품 또는 그 원재료를 판매의 목적으로 소분ㆍ운반ㆍ진열ㆍ보관하거나 이를 판매해서는 안 되며, 해당 제품ㆍ식품 또는 그 원재료를 진열ㆍ보관할 때에는 폐기용 또는 교육용이라는 표시를 명확하게 해야 한다.


식품판매영업자는 즉석판매제조·가공영업자가 제조·가공한 식품을 진열·판매하여서는 아니 된다.


차. 식품소분·판매업자는 법 제15조제2항에 따라 위해평가가 완료되기 전까지 일시적으로 금지된 식품 등에 대하여는 이를 수입·가공·사용·운반 등을 하여서는 아니 된다.

. 식품소분업자 및 유통전문판매업자는 소비자로부터 이물 검출 등 불만사례 등을 신고 받은 경우에는 그 내용을 2년간 기록·보관하여야 하며, 소비자가 제시한 이물과 증거품(사진, 해당 식품 등을 말한다)6개월간 보관하여야 한다. 다만, 부패하거나 변질될 우려가 있는 이물 또는 증거품은 2개월간 보관할 수 있다.

. 유통전문판매업자는 제조·가공을 위탁한 제조·가공업자에 대하여 반기마다 1회 이상 위생관리 상태를 점검하여야 한다. 다만, 위탁받은 제조·가공업자가 위탁받은 식품과 동일한 식품에 대하여 법 제48조에 따른 식품안전관리인증기준적용업소인 경우 또는 위탁받은 식품과 동일한 식품에 대하여 어린이 식생활안전관리 특별법14조에 따라 품질인증을 받은 자인 경우는 제외한다.


. 공유주방 운영업자와의 계약을 통해 공유주방을 사용하는 식품소분업자는 다음 각 호의 사항을 준수해야 한다.

  1) 영업자 간 원재료 및 제품을 공동으로 사용하지 말 것

  2) 위생관리책임자가 실시하는 위생교육을 매월 1시간 이상 받을 것

상단으로 이동

콘텐츠 관리부서위생과

담당자윤은애053-663-2765

최종수정일2024-01-09

현재 페이지의 내용이나 사용 편의성에 만족하십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