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소통참여

보도자료

> 소통참여>서구소식>보도자료

  • 프린트
마을을 담는 신문, 마담 PAPER
작성자
방명호(평생교육과)
등록일 / 조회
2021-12-20 / 407
첨부파일
주민이 직접 제작한 특별한 학습 프로젝트!

서구의 ‘사람, 삶, 공간’의 이야기가 담긴

로컬 신문 [마을을 담는 신문, 마담PAPER]



대구 서구청(구청장 류한국)은 21년 대구시 시민맞춤형 평생학습 지원 공모사업에 선정되어, 주민이 학습에 주체가 되어 삶 속에서 문제를 발견하고, 공생할 수 있는 공동체 사회를 위해 이웃과 함께 답을 찾으며 해결방식을 공유하는 「공공의 뉴턴사과」 평생학습 사업 5개를 추진하였다.

 

□ 그 중 코로나 시대, 우리가 살고 있는 지역에서‘사람과 삶’에 대한 키워드로 카페에서 삼삼오오 모인 주민들이 글쓰기와 드로잉 프로그램을 통하여 서구 지역 신문 [마담PAPER]를 제작하였다.

 

□ 마을을 담는 신문이라는 뜻인 [마담PAPER] 학습 프로젝트 사업의 취지는 주민들이 직접 삶 속에서의 마을 이야기를 글과 그림으로 담아보고, 내가 살고 있는 지역에 관해 인문학적 성찰을 하여, 그 결과에 관한 이야기들을 마을신문으로 제작함으로써 이웃과 공유하기 위함이다.

 

□ 사업의 주요장소이며, 서구청과 연계하여 마담페이퍼 제작을 추진한 「서재를 탐하다」는 ‘책과 삶을 잇는 서점’과 ‘로컬창작을 잇는 출판스튜디오'를 함께 운영중인 서구 원대동의 카페이다.

 

□ 발행한 마담PAPER 신문은 관내 도서관 및 행정복지센터 등 배부하여, 비대면으로 살아가는 코로나시대에 지역문제와 이웃주민과의 일상 삶에 관한 고찰과 가치에 따른 이야기들을 공유하고, 비참여학습자의 흥미와 관심을 유발하고자 한다.

 

□ 류한국 서구청장은 “지역사회에서 필요하지만 다루기 어려웠던 일상 속 삶의 가치를 지역 단체와 협력하여 풀어냄으로써 서구 평생교육사업의 다양성을 확장하고, 주민주도 학습문화를 지속적으로 확산하겠다”고 전했다.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상단으로 이동

콘텐츠 관리부서문화홍보과

담당자김동제053-663-2163

최종수정일2023-01-06

현재 페이지의 내용이나 사용 편의성에 만족하십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