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소통참여

보도자료

> 소통참여>서구소식>보도자료

  • 프린트
대구 서구, ‘악취개선 대책’ 본격 시동
작성자
허종훈(환경청소과)
등록일 / 조회
2019-10-01 / 540
첨부파일
대구 서구,‘악취개선 대책’본격 시동

대구 서구청(구청장 류한국)은 지난 5월 『대기 관리 종합대책』수립에 따른 산업단지 악취 개선을 위해 다양한 저감대책 사업을 본격적으로 추진한다.

 

□ 대구 서구가 『서대구 고속철도역 착공』을 시작으로 서대구 역세권개발사업과 정주여건개선을 위한 주택재개발재건축사업, 도시재생사업이 순조롭게 현재 진행되고 있음에 따라,

 

□ 구민의 삶과 건강이 직결된 염색·서대구산업단지 발생 악취를 저감하기 위한 해결책의 일환으로 지난 5월에 수립한 『대기 관리 종합대책』에 따라 지역 특성에 맞는 다양한 저감대책을 순조롭게 진행하고 있다.

 

□ 주요 악취 개선대책으로는

〇 먼저, 지난 8. 13일 대구염색산업단지관리공단, 대구녹색환경지원센터, 서구청과 공동으로 염색산업단지 악취저감을 위한 방지시설 개보수 지원 시범사업 협약(MOU)을 체결하였다.

- 주요 내용은 악취다량배출사업장 15개사에 대하여 ▲악취방지시설 개보수 관련 환경기술지원 ▲방지시설 내부 보수 및 교체에 따른 시설개선비 지원 ▲개보수 전후 실험분석을 통한 오염도 분석 및 사후관리 등이다.



- 시범사업 후 성과가 검증될 시 산업단지 전 사업장으로 확대 할 계획이다.

 

〇 또한, 적은 비용으로 노후 된 대기방지시설을 개선할 수 있는 “소규모 사업장 방지시설 설치 지원 사업”에 나선다.

- 금년 상반기 6억원 규모로 실시했던 시범사업을 하반기에는 67억원으로 확대하여 방지시설 교체 시 최대 4억 5천만원을 지원하고 대상으로 선정되면 설치비의 한도 내에서 90%를 지원받게 된다.

- 지원 신청을 원하는 사업장은 서구 홈페이지에서 신청서 및 구비서류를 확인 후 10월 2일(수)까지 서구청 환경청소과로 방문 접수하면 된다. 신청사업장은 서류검토와 현장조사, 선정심사위원회 심사를 거쳐 선정된다.

 

〇 그리고 지난 7월에 개정된 ‘서구 악취방지 및 저감조례 제8조(악취대책 민관협의회 구성)’에 따라 전문가, 시민단체, 지역주민 등으로 구성된 “악취대책민관협의회”를 11월중 위촉·운영한다.

- 민·관의 상호 소통으로 실효성 있는 악취 저감 방안을 마련하고 협치를 강화하여 지역 악취 문제를 해결하는 열린 행정을 펼쳐 나가고자 한다.

- 협의회는 지역 악취방지 추진계획 자문, 심의와 그 밖의 악취 문제 해결관련 사업 발굴 등 년 2회 정기적으로 개최한다.

 

〇 또, 타 지역에 비해 산업단지 비율이 높아 대기환경 관리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전문성과 기술력 있는 악취전담인력(전문관)을 `20년도 채용할 계획이다.

- 일반임기제(5년) 공무원으로 담당업무는 악취 관련 전반적인 업무를 전담 수행하여 민원현장에 다가가고 주민들과 직접 교감하는 실효성 있는 사업들을 진행한다.

 

〇 아울러, 장기적으로 산업단지 발생오염 원인에 대하여 사업장별 DB구축 용역을 실시하고 염색산단 섬유업종에 맞는 저감효율이 높은



최적의 악취방지시설 도입을 위해 현장 시험가동을 지속적 실시한다.



또한, 이번 소규모 방지시설 설치사업 지원 대상사업장에는 IoT(사물인터넷) 기반을 둔 계측기 등을 의무적으로 부착하고 `20년부터 대구시에서 시행할 첨단분석 장비를 장착한 이동측정차량과 환경드론을 활용한 실시간 오염물질 측정으로 불법 배출행위에 대하여 추적감시체계를 구축하는 등 주민이 만족하는 실질적인 악취개선 효과를 체감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 류한국 서구청장은 “지난 5월 수립한『대기 관리 종합대책』추진에 모든 행정력을 투입”할 것이며 “다양한 저감 사업을 통해 우리 서구를 맑고 푸른 건강한 환경도시로 가꾸어 나갈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출처표시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상단으로 이동

콘텐츠 관리부서문화홍보과

담당자김동제053-663-2163

최종수정일2023-01-06

현재 페이지의 내용이나 사용 편의성에 만족하십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