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소통참여

보도자료

> 소통참여>서구소식>보도자료

  • 프린트
대구 서구, 녹색 휴식 공간 가르뱅이공원 조성
작성자
허종훈(도시공원과)
등록일 / 조회
2019-11-28 / 504
첨부파일


대구 서구, 녹색 휴식 공간 가르뱅이공원 조성

- 건강․복지 커뮤니티를 위한 주민들의 공유 공간 -


대구 서구청(구청장 류한국)은 공원․녹지 등 주민휴식공간이 전혀 없었던 가르뱅이 지역에 가르뱅이공원 조성을 완료했다고 27일 밝혔다.

 

□ 서구는 2015년부터 2019년까지 총23억원의 예산을 투입하여 가르뱅이공원을 조성했다.

 

□ 서구 상리동에 위치한 가르뱅이공원은 2011년 서구 상리동 산264-5번지 일원에 규모 116,250㎡의 근린공원으로 지정되었다. 가르뱅이 지역은 고속도로와 경부선등의 교통시설과 서대구공단 등으로 인해 도심과 분리되어 위치해 있으며, 그로인해 타 지역에 비해 공원 등의 녹지시설이 전무한 지역이었다.



□ 대구시와 서구청은 2015년부터 공원조성을 추진해 전체 공원구역중 주거지와 연접하고 주민의 활용도가 높은 구역(12,798㎡)에 대하여 우선적으로 공원조성을 추진하게 됐다.

 

□ 서구청은 국비 6억7천만원과 시비16억3천만원을 합쳐 총23억원의 예산을 확보하여 사업을 추진하였으며, 특히 국비는 국토교통부에서 시행하는 『개발제한구역 내 생활공원 공모사업』을 통해 사업비를 마련했다.

 

□ 가르뱅이공원은 주택지에 연접한 산림지역에 위치하고 있어 지형적인 특징을 살려 공원 내 여러 위치에서 팔공산과 금호강을 조망할 수 있도록 조성되었으며, 기존 자생하고 있던 수목을 최대한 연계하여 공원을 조성하였다. 또한 와룡산 산책로와 연결되어 있어 많은 주민들이 이용할 것으로 예상된다.

 

□ 공원 내 설치된 주요시설은 주차장, 산책로, 화장실, 어린이 놀이공간, 게이트볼장, 배드민턴장, 야외운동기구, 쉼터, 정자 등이 설치되어 건강과 휴식을 함께 할 수 있도록 조성하였으며, 살구나무, 이팝나무, 왕벚나무 등 화목류와 꽃댕강, 수수꽃다리 등 향기 나는 꽃나무들을 심어 향후 꽃과 숲이 어우러진 아름다운 경관의 녹색 힐링 공간이 될 것이다.

 

□ 류한국 서구청장은 “가르뱅이공원 조성으로 녹색 공간 조성이 필요한 지역주민들에게 편안한 휴식공간과 건강에 필요한 체육시설을 제공함과 동시에 와룡산을 이용하는 주민들에게도 편의시설을 함께 이용할 수 있도록 조성했다”면서 “앞으로도 쾌적한 녹색환경에서 주민이 편하게 휴식을 즐길 수 있도록 다양한 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출처표시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상단으로 이동

콘텐츠 관리부서문화홍보과

담당자김동제053-663-2163

최종수정일2023-01-06

현재 페이지의 내용이나 사용 편의성에 만족하십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