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소통참여

보도자료

> 소통참여>서구소식>보도자료

  • 프린트
천왕메기보대존회 정월대보름 동제(洞祭) 행사 개최
작성자
김동제(문화홍보과)
등록일 / 조회
2024-02-28 / 206
첨부파일
천왕메기보존회(대구시 지정 무형문화재 제4호)는 지난 24일 대구 서구 평리3동 당산목공원에서 정월대보름 동제(洞祭) 행사를 가졌다.

 

□ 천왕메기 동제는 모든 부정한 액과 살을 물리치고 마을의 안녕과 한해의 만복을 기원하는 굿으로, 사당의 앞마당에서 흥겨운 음악과 춤을 추며 판굿을 벌이는 것으로 끝을 맺는 마을굿이라는 특징을 지니고 있다.

 

□ 행사는 길굿, 문굿, 대내림, 천왕제(제관이 제복을 착용 후 헌주)를 지낸 후 천왕메기굿, 천왕메기 지신풀이, 마을굿 순으로 진행되어 서구 구민의 평안과 한해의 만복을 기원하였다.

 

□ 한편, 1982년 12월 30일 보호수로 지정된 당산목(서구 평리동 707-49)은 수령 300여년의 회화나무로 마을 주민들은 지금도 마을을 지키는 영험한 나무로 여기고 있으며, 천왕메기보존회에서는 해마다 정월대보름이 되면 당산목아래서 마을의 무사태평을 기원하는 정월대보름 동제를 지내오고 있다.

 

□ 류한국 서구청장은 “우리의 전통 풍습과 민속놀이를 재현함으로써 참가한 많은 서구민들에게 전통문화에 대한 긍지와 자부심을 가지게 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상단으로 이동

콘텐츠 관리부서문화홍보과

담당자김동제053-663-2163

최종수정일2023-01-06

현재 페이지의 내용이나 사용 편의성에 만족하십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