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정보공개

민원 행정서비스 헌장

> 정보공개>행정서비스 헌장>분야별 행정서비스헌장>민원 행정서비스 헌장

  • 프린트

민원서류 신속 처리

  • 법정처리기한보다 최대한 단축하여 처리하여 드리겠습니다.
    민원서류 처리기한을 민원명, 처리기한(법정기한, 이행목표 처리기간), 구비서류로 구분하여 나타낸 표입니다.
    민원명 처리기한 구비서류
    법정기한 이행목표 처리기간
    주민등록등·초본 3시간 3분
    • 본인 - 신분증
    • 대리인 - 신분증, 위임장
    인감증명서(외국인) 3시간 5분
    • 본인 - 신분증
    • 외국인 - 외국인등록증
    어디서나 민원 3시간 2시간
    • 본인 - 신분증
    • 대리인 - 신분증, 위임장
    자동차·토지·건축물 제증명 3시간 3분
    • 본인 - 신분증
    • 대리인 - 신분증, 위임장
    가족관계등록사항별 증명발급 3시간 5분
    • 본인 - 신분증
    • 대리인 - 신분증, 신청서, 위임장
    출생신고 접수 3시간 20분
    • 신분증, 신고서, 출생증명서1부
    사망신고 접수 3시간 20분
    • 신분증, 신고서, 사망진단서1부
    혼인신고서 접수 3시간 20분
    • 신분증, 신고서
    이혼신고 접수 3시간 20분
    • 신분증, 신고서, 판결문 또는 확인서
    개명신고 접수 3시간 20분
    • 신분증, 신고서, 결정문

    ※ 이행목표 처리시간은 접수시간부터 적용되며, 상황에 따라 처리기한은 지연될 수 있습니다.

편리한 민원행정 서비스 제공

  • 민원안내도우미를 상시 배치하여 밝은 미소로 민원서류 작성을 도와드리고 민원창구를 친절히 안내하겠습니다.
  • 민원접수창구의 혼잡 완화 및 질서 유지를 위해 통합순번대기시스템을 설치하여 신속·정확한 민원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 각종 증명 민원 수수료 신용카드 결제를 실시하여 민원인에게 편의를 제공하겠습니다.
  • 다수 부서의 절차(인허가, 승인, 협의 등)를 거치는 복합민원에 대하여 민원 1회 방문제, 민원사전심사제도와 연계하여 보다 빠르고 편리한 민원처리를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 노약자, 장애인, 임산부 등 사회적 약자가 민원실을 방문했을 때 대기하는 불편함이 없도록 배려창구를 설치하여 보다 신속·편리하게 우선적으로 민원처리를 받을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관공서 이용이 어려운 민원인의 편의를 위하여 다중 이용 장소에 무인민원발급기를 설치, 운영하여 민원 서류를 편리하게 발급 받으실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구분 ,설치장소, 소재지, 운영시간, 발급민원으로 나눈 무인민원발급기 안내 표입니다.
    구분 설치장소 소재지 운영시간 발급민원
    일반 서구청 국채보상로 257
    (평리동)
    연중 무휴
    24시간

    94종
    (등기부등본
    , 가족관계등록부포함)

    내당1동
    행정복지센터
    서대구로4길35
    (내당동)
    상중이동
    행정복지센터
    당산로343
    (상중이동)
    내당4동
    행정복지센터
    서대구로3길46
    (내당동)
    평일 09:00~18:00
    대구의료원 평리로157
    (중리동)
    연중 무휴
    24시간

    93종
    (등기부등본제외
    , 가족관계등록부포함)

    원대동 행정복지센터 달서로 257
    (원대동3가)
    서대구역 와룡로 527
    (이현동)
    연중무휴 05:30 ~ 24:00
    홈플러스 내당점 달구벌대로1821
    (내당동)
    10:00~23:50
    (해당업체 휴무일제외)

    83종
    (등기부등본
    , 가족관계등록부 제외)

    트레이더스
    홀세일 클럽
    비산점
    팔달로54
    (비산동)
    10:00~22:00
    (해당업체 휴무일제외)
    법원용 서구청 국채보상로257
    (평리동)
    평일 09:00~18:00

    등기부등본
    법인등기부등본
    법인인감

신뢰받는 가족관계등록제도 운영

  • 가족관계등록신고서 작성이 어려운 고객을 위하여 고객이 원할 경우 가족관계 등록신고 구비서류, 신고서 작성방법 등을 상세히 안내하여 드리겠습니다.
  • 가족관계등록 신고접수 고객의 편의를 위해 가족관계등록 신고 처리 결과를 문자, 전화 등을 통해 알려드리겠습니다.
  • 가족관계 등록 신고 후 타기관 등에서 조치해야 할 행정 절차를 안내하여 민원인의 편의를 도와드리겠습니다.
  • 출생‧사망·개명·혼인신고 시 필요한 행정절차를 원스톱 서비스 신청을 통해 민원인이 행정기관을 중복 방문하는 불편을 해소하고 가족관계등록신고 후 타 시스템 연계처리로 민원인의 편익을 도모 하겠습니다.

신속한 여권발급

    • 구비서류 : 신분증, 여권용 사진 1매
    • 발급기간 : 신청일로부터 4일(정상근무일 기준)
    • 수수료
      여권발급 수수료를 구분, 유효기간, 사증면, 수수료, 대상자로 구분한 표입니다
      구분 유효기간 사증면 수수료 대상자
      복수 여권 10년 24면 50,000원 만 18세 이상
      48면 53,000원
      5년 24면 42,000원 만 8세 이상 ~ 만 18세 미만
      48면 45,000원
      24면 30,000원 만 8세 미만
      48면 33,000원
      5년 미만 48면 15,000원 -
      단수 여권 1년이내 - 20,000원 -
  • 여권신청 접수 시 외교부 개별 우편배송 서비스를 신청하시면 발급된 여권을 우편 배송해 드립니다.
  • 여권발급 신청 시 희망자에 한하여 국제운전면허증 신청 및 교부 대행 서비스를 시행하여 민원인의 편의를 도모하겠습니다.
  • 여권 무료 등기 배송 서비스를 시행하여 거동이 불편한(장애정도가 심한 장애인, 만 70세 이상 고령자, 임산부)중 희망자에게 발급 여권을 등기 우송해드리겠습니다.

야간 종합 민원실 운영

  • 맞벌이 부부와 직장인들의 불편을 해소 하고 고객 맞춤형 민원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야간종합민원실을 주1회 운영하여 주민 편의를 증진토록 하겠습니다.
    • 운영시간 : 매주 수요일 18:00 ~ 20:00
    • 대상업무
      • 여권업무 : 여권접수 및 교부
      • 통합민원 : 주민등록등초본 외 9종 민원발급, FAX민원 접수
      • 가족관계민원 : 가족관계등록업무, 제신고 접수(출생, 사망, 혼인 등)

무료법률•세무 상담실 운영

  • 생활 속에서 각종 법률 및 세무 정보의 부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주민을 위하여 무료 법률 및 세무 상담실을 운영하겠습니다.
    무료 법률 및 세무 상담실을 구분, 운영시간, 장소, 상담관, 상담내용으로 구분하여 안내하는 표입니다.
    구분 운영시간 장소 상담관 상담내용
    법률상담 매월 둘째, 넷째 수요일
    15:00 ~ 17:00
    종합민원실 내 상담실 대한법률구조공단 대구서부 출장소 법률전문가 행정·민사·형사·가사사건·법률상담 및 해석 등
    세무상담 매월 첫째 수요일
    10:00 ~ 12:00
    종합민원실 내 상담실 세무사 지방세 및 국세 전반
    ※ 사전예약 필요
    ※상황에 따라 운영이 중단되거나 축소될 수 있음

쾌적한 민원실 환경조성

  • 고객의 편의를 위하여 FAX기, 복사기, 휴대폰 충전기, 초고속 휴대폰 살균기를 설치하였으며 응급상황을 대비하여 심장자동 제세동기를 구비해 두었습니다.
  • 몸이 불편한 민원인을 위하여 휠체어, 전동휠체어 충전기를 설치·운영하고 있습니다. 또한 대기시간에 고객의 건강을 검진 할 수 있도록 혈압·맥박 측정기 및 비만도 (키·몸무게) 측정기를 설치·운영하고 있습니다.
  • 대기하는 민원인을 위하여 행정 홍보물 게시대 및 TV 설치, 잡지와 신문을 비치하였습니다.
  • 내방객의 정부24 서비스 이용을 위해 정부24 전용 컴퓨터와 프린터를 설치하여 인터넷을 통한 민원서류의 발급·열람을 도와 드리겠습니다.
  • 민원대기 시간을 편안하고 알차게 보낼 수 있도록 민원실내에 버스도착정보 안내기 및 작은 도서관을 설치·운영하고 있습니다.
  • 혼인신고를 마친 새내기 부부를 위한 혼인신고 기념 포토존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서비스별 전화번호 안내

서비스별 전화번호 안내를 서비스명, 담당, 전화번호, 팩스번호로 구분한 표입니다.
서비스명 팀명 전화번호 팩스번호
통합민원 민원 663-2335~6 663-2319
어디서나민원 663-2335~6
무인민원발급기 663-2314
무료법률상담 및 야간민원실 운영 663-2311
여권발급 663-2339~40 ,663-2343
가족관계등록신고(출생․사망․혼인) 가족관계등록 663-2321
상단으로 이동

콘텐츠 관리부서총무과

담당자배지훈053-663-2263

최종수정일2023-11-20

현재 페이지의 내용이나 사용 편의성에 만족하십니까?